- 불면증
- 불면증 종류와 치료
불면증 종류와 치료
-
01. 불면증 종류
-
1. 입면장애
“잠을 들기가 힘들어 고통스러워요”
정상인들은 잠을 청한 후 10~20분 정도 지나면 잠이 들어 서서히 깊은 수면인 서파수면으로 빠져들게 되지만 입면장애로 인한 불면증인 분들은 잠을 자려고 해도 잠들기가 아주 어려워 잠을 청하기 위해 30분에서 심하면 몇 시간 동안 잠과의 사투를 벌이는 경우입니다. 입면장애가 있는 분들은 대개가 잡생각이 많은 경우가 흔합니다.
2. 수면유지장애
“자다가 중간에 너무 자주 깨요”
수면유지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램수면에서 깨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깼다가 몇 분 있다가 다시 잠을 자는 경우죠. 그런데 이렇게 깬 후부터는 대개 깊은 수면으로 잘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선잠을 잔다고 표현들을 합니다.
3. 조기각성
“자다가 중간에 깨면 통 잠을 잘 수가 없네요”
조기각성은 잠을 몇 시간 자다가 중간에 깨면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다시 잠을 청해보지만 잠을 잘 수가 없으니 심한 경우는 안절부절 못하기도 하고 몸과 마음은 늘 피곤에 절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
02. 불면증 치료
-
불면증 치료는 마음의 문제로 그러한지 아니면 단순히 몸의 문제인지를 감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물론 마음과 몸의 문제가 함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인 경우
“마음이 늘 불안하고 가슴이 잘 두근거려요”
“늘 화를 참고 살다보니 가슴이 먹먹하고 답답해서 숨 쉬기가 힘들어요”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더니 잠자기가 힘들어요”당신은 마음의 문제로 인한 불면증입니다.
한약과 심리치료를 중심으로 침치료, 뉴로피드백 치료를 병행하면 아무리 힘든 불면증이라도 대개 치료가 됩니다. 불면증은 몸의 문제로 인한 경우보다는 마음의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마음 질환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의 약 80%정도가 수면장애를 호소합니다. 즉, 우울증·공황장애·불안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 등에서 불면증은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마음의 문제로 인한 경우는 트라우마나 혹은 누적된 스트레스가 저변에 깔려 있으며, 여기에 예민한 성향과 부정적인 잡생각이 많은 경우가 흔합니다.
우울증·공황장애·불안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 등에서 불면증이 함께 나타났을 때 불면증보다 마음의 문제가 심할 때는 마음의 문제를 위주로 하면서 불면증 치료를 하며, 그 반대로 불면증이 마음의 문제보다 더 급하고 중할 때는 불면증을 위주로 하면서 마음의 문제를 다스리게 됩니다.
몸의 문제인 경우
소화장애 "불면증이 있으면서 소화가 안되요"
당신은 소화장애로 인한 불면증입니다.
치료법은...
소화기능이 저하된 경우는 위장의 부담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위장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한약과 사암침으로 수면을 정상화시키게 됩니다.밤에 체온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평소 더위를 타는 편이며 밤에 답답하고 더우며 땀이 나기도 합니다.”당신은 밤에 체온이 떨어지지 않아서 오는 불면증입니다.
치료법은...
체온은 낮에 올라갔다가 밤이 되면 떨어지고 새벽이면 가장 저하되어야 정상인데 밤과 새벽에도 체온이 정상범위까지 떨어지지 않으면 숙면을 취할 수가 없습니다. 몸이 실하면서 열이 나는 경우는 ‘번(煩)’이라고 하고 몸이 허하면서 열이 나는 경우는 ‘미번(微煩)’ 이라고 하여 처방을 달리 쓰면 불면이 잘 치료가 됩니다.뒷목 근육의 경직 혹은 흉부 호흡근의 경직
“평소에 뒷목이 늘 뻐근해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깊이 쉬기가 불편해요”당신은 근육 경직으로 인한 불면증입니다.
치료법은...
뒷목근육의 경직은 자는 동안 뇌에 혈액순환에 장애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가 힘들어지며 흉부 호흡근의 경직은 자는 동안 뇌에 신선한 산소가 부족해져 숙면을 취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근육을 풀어주는 한약과 근육의 경결을 풀어주는 침치료를 통해 치료를 하면 숙면을 취할 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