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틱장애
- 틱치료
-
01. 마음심 한의원만의 독특한 한약치료
-
본원에서는 환자가 오시면 문진과 복진을 통해 환자의 병을 치료하는 처방을 찾아나가게 됩니다. 이 시간을 통해 환자의 병에 딱~맞는 적방(敵方)을 찾는 순간 환자의 병은 치료될 수 밖에 없습니다.
틱을 치료하는데 자주 활용되는 한약은 계지, 복령, 작약입니다.
1. 계지
계지의 기능 중 하나가 뇌로 혈류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뇌 혈류순환을 촉진시킴으로서 고장 난 기저핵 신경회로를 계지가 고치는 역할을 합니다.
2. 복령
복령은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틱 환자의 마음 상태를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작약
대개의 틱 증상은 근육이 굽혀져 당기는 현상이 발현되는데 작약은 이렇게 성이 난 근육을 풀어주게 됩니다.
계지.복령.작약이 틱을 치료하는데 자주 활용되긴 하지만 이들 약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틱도 비일비재합니다. 왜냐하면 틱을 만들어내는 환자의 마음과 몸상태가 각양각색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틱장애를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약을 처방하는데는 그야말로 숙련된 전문가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모든 병(病)은 그 병(病)을 담고 있는 몸이 있습니다.
틱 환자의 마음은 행동으로 나타나고 반복되는 그 행동은 몸에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그래서 틱환자의 최적의 처방을 찾기 위해선 의사가 틱과 관련된 몸의 이상을 잘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病)을 담고 있는 몸의 이상을 잘 읽은 후 적방을 처방하는 순간 틱은 치료가 됩니다.
-
-
02. 틱환자의 부모교육
-
마음심 한의원에서는 틱환자의 부모교육을 필수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간 수많은 틱장애 환자를 치료하다보니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1. 지금 내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면 먼저 나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수많은 임상 경험을 통해 틱장애, 뚜렛증후군 환자에게는 정도의 차이는 물론 있지만 양부모 모두, 혹은 적어도 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잘못된 경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내면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틱장애 환자도 ADHD와 마찬가지로 ‘불행한 아이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들의 세상이자 놀이터입니다. 부모는 아이들의 거울입니다.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 사회적 가정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이 부모 교육의 목적이며 모든 부모들은 자녀에게 발달상 획득해야 할 과제들을 키워주고 가르쳐 주어야 할 것입니다.
책임감과 자율성을 키우고 자녀와의 정서적 친밀감을 통해 자녀는 정서의 발달과 안정감을 얻게 됩니다. 또한 자기인식을 통해 자신이 어떤 감정, 생각과 행동을 하고 있는지 인식함으로써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로써 사회성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확대하게 됩니다.
2. 틱이 어떤 병인지 부모가 알아야 합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먼저 틱이 어떤 병인지 부모가 알아야 합니다. 틱은 아이가 일부러 하는 행위가 아니므로 하지 말라고 다그치는 것은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동의 긴장과 불안을 유발함으로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부모,형제,교사,친구등이 틱이 발생했을 때 비웃거나 걱정하거나 위로하지 않아야 합니다.
본 한의원에서는 아이를 대하는 기본 태도에서부터 아이가 억누르고 있었던 힘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과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아이의 정서적 요구에 부모가 적절하게 반응하는 법과 올바른 칭찬을 하는 법, 평상시의 대화에서 자녀의 감정에 공감하며 수용함으로써 자녀가 편안하고 안정감을 얻게 하는 방법 등 모든 양육에 대한 어려움을 부모 교육과 상담을 통해 함께 도와 드리겠습니다.
3. 틱을 유발하는 환경을 부모와 상의하여 최대한 줄이도록 합니다.
환경의 재구성은 아주 중요합니다. 유아에게 유리컵을 사용하게 하는 것보다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환경을 재구성하게 되면 자녀와의 불필요한 마찰과 감정적 소모, 위험을 막을 수 있는 것처럼 학교장면에서 교사에게 아동의 틱을 알리고 눈에 덜 띄는 자리에 앉히는 등의 환경의 재구성이 필요합니다. 상담과 교육 시 가정환경과 학교환경, 인간관계 등을 살펴보고 개개인에 맞는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
-
03. 뉴로피드백, 뇌발란스 치료, 청지각 치료를 통한 뇌파안정
-
1. 뉴로피드백 치료
뉴로피드백이란 뇌파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훈련입니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은 neurotherapy 라고도 하는데, 두뇌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강화를 하거나 안정을 시키는 훈련을 함으로써 두뇌의 능력을 향ㅇ상시키고 안정시키는 치료입니다. 뉴로피드백은 수행능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부분에 활용되는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ADHD, 틱장애, 게임중독, 학습장애, 우울장애, 수면장애 등의 정신과 질환에 표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뇌발란스 치료
뇌발란스 치료는 독일에서 만들어진 두뇌트레이닝기구로서 온몸의 균형감각을 키우는데 큰 도움을 주는 치료프로그램으로 정확한 타이밍과 발란싱(balancing)훈련을 통해, 통합 신경시스템의 용량을 증가시켜 두뇌의 정보처리기능을 향상 시켜주는 훈련입니다.
뇌발란스 치료는 13개의 균형 운동프로그램과 2개의 운동게임이 내장되어 있는데, 모니터에 보이는 장면을 따라 동적으로 몸을 움직여가며 게임을 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아이들이 매우 즐겁게 치료를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주로 틱장애, ADHD, 발달장애 아이들의 전두엽과 우뇌발달, 소뇌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
-
04. 치료 마무리 단계
-
치료를 마무리하는 부분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병의 재발을 막기 위한 예방은 더 더욱 중요합니다. 마음질환이 본원의 심신일여방(心身一如方)을 통해 잘 치유된 후 치료를 마무리하기 위해 호호안심단(好好安心丹), 호호청심단(好好淸心丹), 호호보심단(好好補心丹), 호호공진단(好好拱辰丹)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호호보심단(好好補心丹)...
주로 틱(뚜렛), ADHD, 게임중독, 왕따, 학업불안장애 치료를 마무리하기 위해서 복용하는 한약으로 복용기간은 기본 3개월입니다.
-
-
05. 상한론
-
상한론은 한의학의 뿌리이자 최고의 임상의서(臨床醫書)입니다. 상한론에 기재된 微煩(미번),脈沈緊(맥침긴),身爲振振搖(신위진진요),臍下悸(제하계),劑頸而還(제경이환)이라는 용어는 틱증상을 표현한 것들입니다.
微煩(미번)
틱 환자는 화가 나는 일이 생기면 화를 직접적으로 풀지 못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상황을 상한론(傷寒論)에서는 微煩(미번)이라고 합니다.상한론조문 80 > 傷寒,醫以丸藥大下之,身熱不去,微煩者...
상한론조문 103 > 太陽病, 過經十餘日, 反二三下之, 後四五日, 柴胡證仍在者, 先與小柴胡湯, 嘔不止, 心下急, 鬱鬱微煩者...脈沈緊(맥침긴)
전체적인 기세가 침체되면서 긴장된 상황으로, 스트레스 등에 틱이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身爲振振搖(신위진진요)
틱처럼 몸이 흔들리고 떨리는 경련의 동작을 표현한 것입니다.
상한론조문 67 > 傷寒,若吐若下後,心下逆滿,氣上衝胸,起則頭眩,脉沈緊,發汗則動經,身爲振振搖...
臍下悸(제하계)
배꼽아래에서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작동되는 이상 현상입니다. 공황장애 환자의 스트레스시 소변횟수 증가, 대변이상, 생리불순 등이 제하계인데, 틱장애도 스트레스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에 제하계와 연관성이 많습니다.
상한론 조문 65 > 發汗後, 其人臍下悸者, 欲作奔豚...
劑頸而還(제경이환)
제경이환은 목을 틱환자가 목을 돌리는 형상을 표현한 것과 유사합니다.
상한론조문 236 > 但頭汗出,身無汗, 劑頸而還, 小便不利...
-